본문 바로가기

농사를 함께/2018 농사일지

17. 3. 17 밭농사 강의, 실습

1. 밭 강의(금창영 선생님)

  - '자연재배'(자연농,자연농법...) : 우리가 올해 시도해볼 농사방식 (참고: 마사노부, 요시카즈, 기무라, natural harmony)

  - '유기농' : 우리나라 유기농업, 협소한 유기농 이해와 현실(원래 Orgarnic이란 의미<->잔류검사하여 인증된 비싸고 예쁜 몸에도 좋을까싶은 농산물)

  

  - 한국의 산성 토양-> 석회로 ph 조절, 규소(벼의 까끄라기를 만드는 등)

  - 이론상 배운 것 보다 콩과 작물이 질소 고정을 덜할 때의 문제(세자매 농법 등 실효성 의문)


2. <완두콩 실습>

  - 종자 : 청진주(뉴질랜드에서 온), 대협(청진주의 원종), 자주완두(자주색 꽃.. 맛이 없다), 노랑완두(밥밑에 좋은)

  - 호미 한자루 보다 조금 짧은 간격(완두는 서로 묶어주기에..)

  - 호미 깊이 만큼 판 뒤 다섯 알 정도를 넣어주고 잔사가 적게 들어가게 부드러운 흙을 덮어준다.


3. <감자 실습>

  - '작은 감자를 통으로 넣기' -> 간편하다. 비싸다..(2배정도?)

  - 감자는 병 피해가 많은 등 어려움이 있어 주로 씨감자를 사서 심는다. (경우에 따라 3년 정도마다 바꾸는 경우도)

  - 심는 방법, 관리, 토양 상태에 따라 심은 것의 3배에서 최대 60배까지의 수확량 차이

  - 3가지 심는 방법

     (높고 긴 두둑) 가장 일반적인 관행농사 방식. 긴 두둑에 홈을 파고 감자를 손으로 넣어주고 홈 살짝 남긴다(물)

     (짧고 남향 내리막에 심는 두둑) 두둑의 위쪽이 아닌 해를 받는 쪽으로 내려가는 하부 즈음에 넣어준다

        -> 위 두가지 방법의 경우 부추낫으로 잔사는 다 긁어주었다가 나중에 덮어준다.

      (두둑 없이 자연재배) 심는 곳의 풀만 헤치고 감자를 넣어준다.


  밭농사의 기본은 배수로를 파는 것. 밭 주변의 기본 큰 고랑에서 부터 사이사이 고랑까지..

    자연재배를 통해 흙의 배수가 좋아지면 엄청나게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.. 그 전까지는 중요하겠죠.


4. <양배추 실습>

  - 모종을 심습니다. (모종의 경우 심기 2,3일 전부터는 물을 주지 마세요)

  - 호미 간격보다 조금 넓게(벌어지는 잎파리를 건들지 않게.. 그래야 속이 찹니다.)

  - 마른 땅에 모종을 심을 때에는 호미로 판 뒤 물을 두 번 주고 표토가 보이지 않게 다만 높이는 맞춰서 손으로 살짝 눌러 심는다.


 ※ 밭 디자인

   - 수수, 옥수수 같은 것은 뒤쪽에(특히 수수, 기장과 같은 것은 빽빽하게 모아서 심는다.)

   - 옥수수사이에 콩 2,3개를 심는 방법도 있다.

   - 가지과(가지, 고추, 토마토) 등은 연작을 하지 않는다.     


 


'농사를 함께 > 2018 농사일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18. 4. 5 흙 놀이  (0) 2018.04.05
18. 3. 31. 4월 작물 파종, 월동 작물 관리  (0) 2018.04.01
17. 3. 29 흙 놀이  (0) 2018.03.30
17. 3. 25 논. 밭농사 실습  (0) 2018.03.27
17. 3. 24 모종 강의,실습  (0) 2018.03.26